고슴도치의 그것이 알고싶다 1편 : 빗썸퓨처스 차트 조작 의혹에 휩싸이다.
안녕하세요.
마진 트레이더 고슴도치입니다.
빗썸 퓨처스에 대해 긴급히 전해드릴 이슈가 있어 긴급하게 글을 작성합니다.
사건은 오늘밤 오전 빗썸퓨처스의 한 유저가 사건을 제기 하기 시작합니다.
사건의 시작
한 유저의 말에 따르면 어제 빗썸퓨처스의 차트에서 7300대까지 휩쏘차트를 분명 목격하였는데, 현재 그 휩쏘난 차트를 확인할 수 없다라고 얘기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관리자는 차트는 절대로 조작하거나 그럴 수 없다라고 못을 박아 반박을 하였는데요.
사건의 명백한 증거
문제의 빗썸퓨처스 휩쏘차트 입니다. 매도거래량이 폭발하면서 아래로 실밥이 크게 터져잇죠 ?
사건 경위 해명
오후 1시경 관리자가 자세한 경위를 파악하여, 빗썸퓨처스의 마켓메이커의 실수로 인해 어제 휩쏘 차트가 있었다는것을 인정하며, 차트에서 해당 스파크를 지운것 또한 인정하였습니다.
차트를 변경한것에 대해 다수의 사용자분들께서 차트를 읽는것이 오히려 불편하여 스파크를 제거해달라고 요청을 하였다고하네요.
오전에는 분명 차트는 절대로 조작할 수 없다고 말하였는데, 오후에는 이렇게 입장이 바뀌니 빗썸퓨처스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이 가기시작합니다.
더욱 더 화가나는것은 빗썸퓨처스의 카톡방 관리자가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것입니다.
차트의 내용을 변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조작이 아니라는 이해할 수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어제 사건은 단순 마켓메이커가 실수로 낸 주문으로 인해 발생했던 현상이고 일반 유저분들은 피해를 본게 없으니 오해하지말아달라라고 얘기를 하고있네요..
조작이란 ?
조작은 다음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일을 사실인듯이 꾸며만듦. -> 어제 휩쏘차트가 업던것처럼 꾸며서 만든게 바로 조작의 행위입니다. 단 하나의 공지나 안내사항 없이말이죠.
빗썸퓨처스, 코빗과 대조되는 행보
최근 코빗에서 비트코인이 1,000원에 거래 됐던것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까요?
이 차트는 코빗에서 1000원대에 비트코인이 거래되었던 역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거래를 함에 있어서 주문을 제출 한 후에, 실수라고하면 그 주문을 롤백해주는 거래소가 있을까요?
코빗은 왜 이 차트를 그대로 남겨두고 있을까요? 코빗도 이 아랫긴실밥을 가진 차트를 수정하고 싶을텐데 말이죠.
왜나면 비트코인이든 , 주식이든 금융거래에 있어서 차트는 절대 바꿔서는 , 또는 바껴서는 안되는 것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차트는 그 종목의 역사입니다. 그 역사를 마음대로 바꾸는 빗썸퓨처스... 정말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는법입니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다시는 그 실수를 하지 않게 내실을 키워가면됩니다.
하지만 지금의 빗썸퓨처스는 차트조작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의 태도는 커녕, 오히려 당당하다는식의 해명을 내세우고 있어 앞으로의 빗썸퓨처스 대응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게 있으면 언제든지 고슴도치 카톡방에 오셔서 질문 주세용!!
고슴도치 24시간 대기중!!
이상 고슴도치였슴
감사합니당.
고슴도치 마진 토론방 :
고슴도치 구글 블로그 :
바이비트 마진 선물거래소 고슴도치 독점 수수료 15%할인 가입 링크 (+ 현재 90$ 상당의 BTC 혜택 있음 ) :
트레이딩뷰 가입링크(가입 후 페이드플랜 가입시 $30 혜택) :
댓글
댓글 쓰기